감사보고서 제출지연 뜻 해석 및 상장폐지 가능성

3월은 감사보고서 제출 시즌 입니다. 일명 상장폐지 시즌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대부분의 회사가 12월 결산법인 이기 때문에 3월이 감사보고서 시즌 입니다. 만약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상장폐지 실질심사에 곧바로 돌입하며 그 회사의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느냐, 기사회생 하느냐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만약 기한내 제출이 어렵다면 원칙상은 거래정지 후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게 되는데요. 작년에 어떤 주식회사가 지연공시를 하고 주총이 끝나고도 못내서 결국 상장폐지 당한 회사가 있습니다만, 주총 끝나고도 감사보고서를 제출 안했는데도 거래는 계속해서 시켜주더군요. 그러나 감사보고서 지연은 명백히 문제가 있는것이며 만약 문제가 생겼을경우 거래소에서는 예고 없이 거래정지를 시키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미리 거래정지 가능성을 체크한다면 내 소중한 재산이 공중분해 되거나, 작게는 몇개월에서 수년동안 거래정지를 당해 자금이 묶이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럼 3월 감사보고서의 제출 기한은 언제까지이며, 어떤 징후들을 보고 상장폐지 여부를 체크해야 하는지 제가 상세하게 설명 드릴테니 글을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 봐 주세요.

감사보고서는 언제까지 제출해야 되나?



감사보고서는 원칙상 주주총회 예정일 직전 일주일 전까지 제출되야 합니다. 즉 외부감사인이 완성된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전에 회사측에 전달하는것이죠. 아마 지금 감사보고서 제출지연되는 회사들은 일주일 뒤가 주주총회인 회사들이 많을 겁니다.

예를 들어 드리는것이 편하기 때문에 인지컨트롤스란 회사의 어제 나온 감사보고서 제출지연 공시를 보겠습니다.

인지컨트롤스감사보고서제출지연

인지컨트롤스의 경우에는 주주총회가 3월 28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주일 전이면 어제가 바로 일주일 전이었는데요. 어제까지 감사보고서 수령을 못했기 때문에 위와같은 공시를 내게 된 것 입니다.

그러나 회사마다 경우에 따라 다른데요. 인지컨트롤스 같은 경우 다수의 자회사가 해외에 있기 때문에 감사보고서 작성이 늦어지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특히 거래소는 자회사를 새로 편입한 경우 반기, 분기보고서등의 제출기한을 연장해주는 규정이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죠.

그러나 인지컨트롤스는 작년에 새로 추가된 자회사가 있는게 아니라 너무 많은 회사들이 해외에 위치 해 있기 때문에 제출이 지연되는것으로 풀이 됩니다. 또한 감사보고서 제출이 지연되는것이 회사에 어떤 문제가 있는것인가에 대해서는 맞다고 할수도 있고 틀리다고 할 수도 있으나 대개는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안좋았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보고서 제출지연이 회사에 문제가 있어서 인가?



회사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외부감사인은 회사에 계속해서 자료 요구를 할겁니다. 회사가 이에 응하지 않는다면 외부감사인은 의견거절이라고 감사보고서에 표시 합니다. 이는 즉시 거래정지 사유에 해당하며 상장폐지 실질심사에 해당 합니다.

그럼 과거 사례를 예로 들면서 감사보고서 제출지연이 됐다가 지금까지 거래정지가 이어지고 있는 회사를 예로 들어 드리겠습니다. 바로 청호ICT라는 회사인데요. 예전 사명은 청호컴넷 -> 센트럴인사이트 였습니다.

청호컴넷은 21년도 3월 당시 3월 31일에 주주총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3월 31일의 일주일전인 3월 24일도 아니고 17일에 미리 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 제출지연 공시를 내게 됩니다.

청호컴넷감사보고서제출지연공시

제출연장기한을 주주총회 하루전까지 달라고 거래소에 요청한것 입니다. 당시 청호컴넷의 최근 분기, 반기 보고서를 검토해본바 거래정지 될것을 직감 했습니다. 그리고 3월 30일에 거래소에 감사보고서 비적정설 조회공시가 들어가게 되고 회사의 답변은 의견거절을 받았다고 공시함으로써 즉시 거래정지가 됐습니다. 그리고 2년이 지난 현재까지 거래정지 상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주주들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2년간의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것이죠. 거래정지가 이렇게 주식투자자들에겐 무덤같은 존재 입니다. 때문에 이런 회사의 투자는 피할수 있다면 피해야 겠죠.

2023년 3월 현재 감사보고서 미제출 기업 현황

2023년 현재 감사보고서를 미제출 하여 지연공시를 낸 회사들의 현황을 아래 보여 드립니다. 해당되는 회사가 있는지 체크해 보시고 만약 있다면 댓글로 알려 주시면 분석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서원

선진

아진엑스텍

인지컨트롤스

조광페인트

한송네오텍

SBW생명과학

광림

넥스트아이

모베이스

모베이스전자

세우글로벌

세종

슈피겐코리아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에스엘바이오닉스

중앙디엔엠

한국앤컴퍼니

한국타이어앤테크놀러지

위 회사들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댓글로 상담요청을 하시면 분석을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보고서제출지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