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토건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가능성은?

삼부토건 감사보고서(사업보고서) 제출지연

삼부토건이 감사보고서 제출지연 공시를 했습니다. 매년 12월을 결산월로 하는 법인은 내년 3월 31일까지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물론 제출은 빠르게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외부감사인이 의견거절이나 의견부적정, 한정의견을 내면 즉시 관리종목 지정 후 거래정지가 되기 때문에 시일을 늦추고 있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물론 감사보고서 제출지연 공시를 했다고 하더라도 며칠뒤에 적정을 받은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 회사가 거래정지가 될지, 상장폐지가 될지는 기업내용을 자세히 살펴 봐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부토건 거래정지 및 관리종목 또는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분석을 해드리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 주세요.



감사보고서 제출지연이 왜 문제인가 클릭!

삼부토건 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 제출지연 며칠까지 일까?

12월을 결산월로 하는 회사는 3월 31일까지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건 법정기한이며 보통은 주주총회 일주일전까지 공시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업보고서를 가지고 주주총회를 원활히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감사보고서 제출지연에는 여러가지 사유가 있는데요. 외부감사인이(회계법인) 회사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이상한 점이 발견되어 증거자료, 추가증빙자료를 요구하는데 회사가 제출을 하지 못하면 적법한 감사활동을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지연되는 일이 허다 합니다.

왜 제출을 못할지 생각해보면 답은 뻔합니다. 아래는 감사지연 사유에 대한 공시내용 입니다.

삼부토건은 23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사업연도의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외부감사인의 감사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감사보고서 제출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제출은 4월 8일까지 하겠다고 공시하고 있네요.

해당 멘트만 봐서는 거래정지까지는 가지 않을것 같이 보입니다만 더 면밀히 살펴봐야 겠습니다. 계속해서 알려 드립니다.

작년 삼부토건 외부감사인의 의견은?



삼부토건의 22년도 감사의견 입니다. 22년도 외부감사인의 의견은 따로 중요한 것은 없어 보입니다. 통상적인 관례에 따른 외부감사법에 대한 멘트만 기술되어 있습니다.

23년도 삼부토건 재무상태



삼부토건의 재무상황 입니다. 유동자산 4120억, 유동부채 3600억원으로 유동비율은 나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기타금융채무와 단기충당부채가 워낙 높아 이자부담이 굉장히 클것으로 보여 집니다. 그럼 삼부토건의 부채상황을 살펴 보겠습니다.

삼부토건의 현재 차입금 내역 입니다. 1금융권은 거의 보이지 않고 2금융권 부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자율은 10%에 육박 합니다.

일반대출(비유동) 또한 1금융권 차입이지만 이자율이 매우 높습니다. 삼부토건 23년도 당기순손실이 -1007억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이자감당이 안되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부도가 나도 이상하지 않아 보입니다.

또한 이번년도말 기준 자본금이 2042억원이며 자기자본이 1049억원 입니다. 자본잠식율이 무려 48.6% 입니다. 만약 자본잠식율이 50%가 넘어가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게 됩니다. 현재 매우 간당간당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삼부토건의 감사보고서 제출이 늦어지는 이유가 해외에 다수 포진된 연결종속회사들의 자료수합이 늦어지는 점이라면 안심이 되나, 만약 자본잠식율을 속이려고 부채에 관련한 자료를 의도적으로 누락했을 경우 외부감사인이 감사의견 한정을 낼 수 있어 보입니다.

삼부토건 주식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가능성은?



일단 재무제표상 자본잠식율은 아주 간신히 50%가 안되므로 관리종목 지정사유에 해당하진 않습니다. 허나 반기재무제표 제출시에도 동일한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만약 올 6월까지 자본잠식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관리종목지정 사유가 되게 됩니다.

삼부토건이 자본잠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감자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삼부토건의 감자 확율은 꽤나 높아 보입니다. 왜냐면 감자만큼 쉽고 빠른 재무구조 개선 방법이 없기 때문이죠. 만약 감자를 하게 된다면 자본금을 1/10으로 낮춰버리는 1/10 감자가 유력해 보입니다. 그럼 자본금이 200억이 될것이며 주식수는 그만큼 감소 하겠죠. 주주들의 주식도 10분에 1토막이 나게 됩니다.

제 의견으로는 감사보고서는 어떻게든 적정을 받아 낼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올 반기까지는 삼부토건 주식을 모두 매도하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빠르면 1년~2년안에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을것으로 보여지는 재무구조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