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장폐지, 관리종목 예상 주식은?

매년 3월은 주식 상장폐지 시즌 입니다. 왜냐하면 3월에 사업보고서 제출일 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12월 결산법인에 한해서 입니다. 여러분들의 주식은 안전하신가요? 제가 여러분들의 주식을 지켜 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보시고 해당되는 주식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매도하셔서 소중한 주식투자금을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2023년 상장폐지 및 관리종목으로 예상되는 주식은?

먼저 상장폐지가 예상되는 주식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지금부터 소개하는 종목은 22년 1월 현재 관리종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종목들 입니다. 관리종목이란 상장폐지 실질심사(거래정지) 전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주기 위해 한국거래소가 지정하는 것 입니다. 해당되는 종목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소개하는 주식들은 현재 거래가 되고 있는 주식들 입니다. 거래정지 종목은 제외 하였습니다.

2022년상장폐지예상종목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자기자본의 50%초과 3년내 2회 종목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이 자기자본의 50%를 넘는것이 최근 3사업연도중 2회이상 될시 관리종목으로 지정됩니다. 이 규정은 코스닥 상장사에만 적용이 됩니다. 해당 종목을 보시겠습니다.

스카이이엔엠

웨이브일렉트로

디지탈옵틱

에프앤리퍼블릭

파루

베스파

코다코

대한그린파워

인포마크

코오롱생명과학

유아이디

이미지스

내츄럴엔도텍

위메이드맥스

상기 14가지 주식들은 현재 거래가 되고 있기는 하나,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회사들이며, 최근 3사업연도중 2회이상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이 자기자본의 50%를 넘은 종목들 입니다. 상장폐지(거래정지)를 예상하고자 하신다면 21년도 3분기 보고서를 열람하셔서 연결재무제표를 보시고 3분기까지 누적 적자가 얼마인지, 4분기에 3분기까지 누적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을 만회할 수 있을지 파악해 보셔야 합니다.

 

4년연속적자 종목(코스닥)

4년연속적자가 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며 5년연속일시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 규정도 코스닥에 한하여 적용 받습니다. 또한 연결재무제표가 아닌 별도재무제표로 보셔야 합니다.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의 규정은 연결재무제표를 보지만, 영업이익에 관한 규정은 별도재무제표를 봅니다. 그러나 지주회사의 경우는 연결을 기준으로 합니다. 아래 설명드리는 종목들은 현재 거래가 되고 있기는 하지만, 4년연속적자로써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주식들 입니다. 만약 21년도도 영업이익이 적자라면 즉시 거래정지되어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겠죠?

서진오토모티브

엔시트론

크루셜텍

썸에이지

동방선기

마이더스AI

CSA 코스메틱

엠피대산

상기 8종목은 현재 4년연속 적자가 진행중인 회사들로써, 만약 21년도도 적자가 마이너스라면 22년 3월에 거래정지되어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게 됩니다.

 

21년 반기보고서의 외부감사인 의견이 부적정, 의견거절, 범위한정인 경우

기업이 보고하는 보고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를 진행 합니다. 회사가 제시한 보고서에 대하여 추가자료를 요구할 수도 있고 그에따라 증거가 부족하거나 신뢰할 수 없다면 의견거절, 부적정, 범위제한 한정의견을 내게 됩니다. 무조건 적정의견이 나오지 않는다면 관리종목 또는 거래정지가 됩니다. 반기보고서상 의견거절이면 관리종목을, 사업보고서에 의견거절, 부적정, 범위제한 한정이면 거래정지가 됩니다. 때문에 반기보고서에서 이미 적정의견을 받지 못해 관리종목이 된 회사들은 22년 3월에 동일한 사유로 의견거절 가능성이 높은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겠죠? 해당 종목을 아래에서 계속 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우글로벌

하이트론

비디아이

지티지웰니스

JW홀딩스

JW생명과학

위에 설명드린 6종목은 반기보고서 또는 사업보고서에서 외부감사인으로부터 의견거절 또는 부적정, 한정의견을 받아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회사들 입니다. 만약 외부감사인이 지적한 사유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22년 3월에 거래정지 가능성이 높은것 입니다.

 

매출액 미달로 관리종목에 지정된 주식

연 매출액이 일정미만이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게 됩니다. 역시 이 규정도 코스닥과 코스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코스닥의 경우 30억원 미만일시 관리종목을, 코스피의 경우 50억원 미만일시 관리종목에 지정되게 됩니다. 현재 거래가 되고 있는 주식중 매출액 미달로 관리종목에 지정된 회사들을 보시겠습니다.

세중

세기상사

세중은 코스닥 종목이며, 세기상사는 코스피 종목 입니다. 두 회사의 경우 연간 매출액이 규정 이하라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된것 인데요. 참고로 매출액은 지주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별도재무제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두 회사 모두 이미 21년 3분기에 규정 매출액 이상을 뛰어 넘었으므로, 관리종목 탈피가 예상 됩니다.

 

자본잠식율 50% 이상인 주식

자본잠식이란 회사의 총 자산에서 총 부채를 뺀 자기자본이 자본금보다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 자본금과 자본총계는 엄연히 다른것 입니다. 자본잠식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써 자세한 설명이 나온 링크를 아래 첨부해드릴테니 꼭 시간내서 읽어보시고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자본잠식 뜻 알아보러 가기

지나인제약

현재 거래가 되고 있는 관리종목중 자본잠식율 50%이상으로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회사는 지나인제약 뿐 입니다. 지나인제약은 21년 11월에 자본금을 줄여버리는 무상감자를 실시 하여 자본금이 18억원으로 줄었습니다. 다만 3분기 자본총계가 17억이었기 때문에 아직도 완벽히 자본잠식을 탈피했다고는 볼수 없기 때문에 관리종목 해소여부는 지켜봐야 할것입니다.

2023년 관리종목이 예상되는 주식은?

코스닥 상장사의 경우 4년연속 영업적자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럼 3년 9개월간 연속적자가 진행되고 있는 회사들이라면 조심할 필요가 있겠죠? 아래 설명 드리는 주식들은 3년9개월동안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들 입니다. 참고하셔서 보유종목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어 큰 손해를 보는일 없도록 하십시오.

에이디칩스

한창바이오텍

리더스코스메틱

체리부로

제넨바이오

에프엔씨엔터

에스엘바이오닉스

에디슨EV

아스타

원풍물산

중앙디앤엠

유아이엘

릭스솔루션

위에 설명드린 회사들은 21년 4분기도 적자라면 즉시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회사들 입니다. 때문에 위에 소개한 회사들의 주식을 보유중이시거나, 투자할 계획이시라면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