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 공시 쉽게 알려 드림

주식공시중 소수지점 소수계좌(투자주의) 란?

내가 보유한 주식 또는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 공시에서 소수계좌 거래집중이나 소수지점 거래집중 공시를 본적이 있으신가요? 이게 좋은공시인가 나쁜 공시인가 헷갈리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수계좌 거래집중(투자주의), 소수지점 거래집중 공시의 해석과 호재인지 악재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 드릴테니 아래 포스팅을 확인 하세요.

>> 특정계좌 소수지점계좌 완벽 이해 글 보러가기

소수계좌 거래집중(투자주의) 공시는 악재일까 호재일까?



자세한 설명에 앞서 결론부터 말씀 드립니다. 이 공시가 호재일까 악재일까요? 이 공시는 어떤 주가 자리에서 발생 했는지, 매도와 매수를 한 주체는 누구인지등등에 따라 호재냐 악재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령 주가가 대외 악재로 인해(회사의 악재가 아닌 시장 전체의 악재) 엄청난 폭락을 했다고 칩시다. 그럼 그 주식을 큰 빚을 내어 산 개인은 반대매매를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대매매가 궁금하신 분들은 반대매매 글을 아래에서 확인 하세요.

주식 반대매매란?

만약 주가가 바닥에서 어떤 특정 개인의 소수계좌 거래집중에 의한 매도가 나왔다? 그럼 이런 경우 호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은 자기에 버금가는 큰손이 있을 경우 주가를 올리기에 부담이 됩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상승한 후 그 사람의 물량이 고점에서 대량으로 나오면 많은 자금이 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세력은 가능한 바닥에서 많은 주식을 개미들로부터 털어먹고 주가를 띄우죠. 그런데 대내외 여건으로 인해 주식이 저가에 쏟아 진다면 세력으로써는 저가에 매수하게 되는 일이기 때문에 이때에는 보통 기술적 반등이 크게 나오게 마련 입니다.

그러나 주가가 꽤 오른 시점에서 어떤 특정 개인이나 지점에서의 소수계좌 거래집중 매도가 나왔다면 이것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그동안의 주가를 끌어 올린게 그 지점이나 소수의 개인일 가능성이 높기에 향후 주가가 하락반전하고 반등이 안나올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소수계좌 소수지점 거래집중(투자주의) 조건은?



소수계좌 및 소수지점 거래집중에 걸리는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수지점 거래집중 지정요건(다음 요건을 전부 충족)

  1. 당일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이상 상승하거나 하락 한 경우
  2. 당일을 포함하여 최근 3일간 특정지점의 매수 및 매도 관여율이 20% 이상 또는 상위 5개 지점의 매수 매도 관여율이 40% 이상
  3.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의 최대관여지점의 매수(매도) 관여 일수가 2일 이상
  4.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일평균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이 3만주 이상

소수계좌 지정요건(다음 요건을 전부 충족)

  1. 당일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이상 상승(하락)
  2.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상위 10개 계좌의 매수 및 매도 관여율이 40% 이상
  3.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의 매수 및 매도가 상위 10개 계좌중 5개 이상의 계좌 매수 매도 관여일수가 2일 이상
  4.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의 일평균거래량이 3만주이상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소수계좌 거래집중 공시



사례를 통해 소수계좌 거래집중 공시를 어떤식으로 투자에 활용할지 알려 드립니다.

 

23년 9월 1일과 4일에 미코는 단일계좌에서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공시가 발생 합니다. 둘다 매도였는데요. 이후 주가가 어떻게 되었을까요?

전고점에 주가가 다다르니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공시가 나옵니다. 이후 주가는 하염없이 하락 합니다. 이게 100% 맞다는것은 아니지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특정계좌군매매관여과다종목공시

 

Leave a Comment